성인 비타민d 하루 권장량 효능

성인 비타민d 하루 권장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D 일일 복용량에 대해선 기준이 다양하다. 미국 국립의학회는 비타민D 혈중농도를 20ng/ml 이상을 정상으로 보며, 하루 비타민D 600 IU를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비타민 d를 충분하게 섭취하고 있나요?



미국 내분비학회는 30ng/ml 이상이면 정상으로 보고, 매일 비타민D 1500~2000IU 섭취를 권한다고 하네요.


미국비타민D협회는 50 ng/ml까지 끌어올려야한다고 강조하고, 5000IU까지 섭취할 것을 제안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대한영양학회에선 남녀 성인의 비타민 D 일일 섭취량은 5㎍(200IU), 59세 이상인 성인과 임신부, 수유부는 일반인의 2배인 10㎍(400IU)이라고 하네요.



최근엔 비타민D 보충제나 주사 등을 통해 비타민D를 추가로 복용하며 오히려 과잉 섭취하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다. 이 때문에 비타민D의 과잉 섭취로 인한 부작용도 간과할 수 없다고 합니다.


폭염이 이어지는 요즘 같은 날씨에 냉방 기기의 사용으로 실내와 실내의 온도 차가 커질 때 비타민D를 충분히 보충하면 호흡기 질환의 우려도 막을 수 있다. 비타민D가 체내 면역력을 강화하고, 기도의 산화와 염증을 막아 천식 예방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최근 연구에선 비타민D가 결핵 발생 위험을 낮춘다는 점을 밝혔다고 합니다.


제주대 의학전문대학원 배종면 교수팀은 고등학생의 잠복성 결핵이 활동성으로 바뀌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선 비타민D를 보충해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연구팀은 비타민D 결핍은 결핵 발생의 위험요소로, 비타민D를 보충하는 것이 결핵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비타민D와 암 발병의 상관관계를 밝힌 연구도 있다.


미국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대학 의대의 세드릭 갈랜드 가정의학과 교수 연구팀은 폐경 여성 3325명이 대상으로 한 2건의 임상시험과 1713명이 대상이 된 관찰연구 자료를 종합 분석했다. 이 연구 결과는 지난 6월 과학전문지 ‘공공과학도서관’(PLoS One) 온라인판에 실렸다.



연구 결과는 혈중 비타민D 수치가 60ng/ml 이상인 여성은 20ng/ml 이하인 여성에 비해 유방암 발생률이 5분의 1로 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혈중 비타민D 수치가 높을수록 유방암 위험이 낮아지는 경향이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