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

허리 통증 원인

by        2020. 5. 4.

안녕하세요? 이번에 알아볼 정보는 허리통증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허리통증의 원인이 무조건 디스크나 허리 문제라고 생각하시는분들이 대부분일거에요. 하지만 꼭그렇지는 않고 다양한 곳에서 문제는 생길수도 있답니다. 그래서 오늘 제가 허리통증이 일어날수있는 원인들에 대해서 싸그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허리통증의 원인

1. 변비

허리가 아파서 한의원을 찾았는데 한의사로부터 허리 통증의 원인이 변비라는 얘기를 듣고 당황했던 경험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변비가 있으면 복압이 상승하여 허리 주변 근육에 긴장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변을 보기 위해서 아랫배에 힘을 강하게 주다 보면 복압이 더욱 상승해 척추에까지 부담을 주게 된다. 또한 변비가 있으면 긴 배변시간으로 오래 앉아 있게 되고 이는 허리에 많은 부담을 주어 허리 통증을 유발합니다.


2. 한요통

몸이 너무 차도 허리 통증이 올 수 있다. 이를 한의학에서는 한요이라고도 부른다. 한요통은 외부의 찬 기운이 몸 안으로 침입해 뼈와 근육을 주관하는 장기인 신장과 간장을 손상시켜 허리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한다. 추운 겨울뿐만 아니라 더운 여름에도 에어컨 바람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한요통이 많이 발생한다. 한요통의 특징은 허리가 따뜻해지면 통증이 완화되었다가 다시 차지면 심해지는 증상을 보인다.


3. 허리에 부담을 주는 스트레칭이있다.

① 서있는 자세에서 허리를 굽혀 양손을 바닥 또는 발끝에 대는 자세, ② 다리를 뻗고 앉은 자세에서 양손을 발끝에 대는 자세. 이 두 자세는 C자 허리를 반대로 무리하게 굽히는 자세이기 때문에 허리에 많은 부담을 준다. 허리가 건강한 사람에게는 유연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지만 그것도 허리에 부담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해야 한다. 요통이 있는 사람이 이 자세를 무리하게 하면 허리 디스크로 발전할 수 있다.


4. 기요통

물리적 또는 구조적인 원인 보다 심리적, 감정적 요소로도 허리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를 한의학에서는 기요통이라고 한다. 기요통의 경우 진통제와 물리치료로 치료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마음의 병의 근원을 찾아 원인을 제거하는 치료가 필요하다.


5. 수분 부족

몸에 물이 부족하면 체온 조절, 노폐물 제거, 산소 운반, 영양소 운반 등의 많은 문제를 일으킨다. 허리도 마찬가지다. 충분한 수분 섭취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디스크 내 수핵에 수분이 원활하게 공급이 되지 않아 허리의 유연성을 떨어뜨려 척추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허리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하루 수분 섭취 권장량인 1.5~2L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6. 기침

심한 재채기나 기침은 시속 100km가 넘을 정도로 그 힘이 강력하다고 한다.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면 복부에 많은 압력이 가해지고 그 압력은 복부를 받치고 있는 척추에 그대로 전달이 된다. 따라서 허리가 건강하지 못할 경우 기침과 재채기로 인해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니 반드시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7. 침대 매트리스

허리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침대를 살 때 매트리스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너무 딱딱한 매트리스는 혈액순환에 좋지 않고 허리와 바닥 사이에 공간이 많아 허리에 부담을 준다. 그리고 너무 부드러운 매트리스는 허리 C자 형태를 지지하지 못해 허리 통증과 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다. 너무 오래된 매트리스는 스프링이 노후 되어 너무 푹 꺼져 허리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매트리스 구매 전에 직접 누워 보고 자신에게 맞는 제품으로 신중하게 고르고, 사용할 때는 한쪽 스프링만 노후 되지 않도록 방향을 자주 바꿔 사용하도록 합시다.


허리 통증은 정말 생각지도 못한 이유로 생길 수 있다. 증상을 빠르게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확한 원인을 찾아 원인을 치료를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허리가 아픈데 특별한 이유를 못 찾겠다면 의외의 원인들도 한 번 생각해 보길 바랍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