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

허리 통증 완화 방법

by        2020. 5. 5.

허리 통증을 다스리는 비법

예로부터 통증을 다스리기 위하여 널리 쓰였던 방법 중 하나가 찜질이다. 특히 만성요통이 있는 사람들 중에는 지금도 집에서 핫팩을 이용한 온찜질을 많이 한다. 실제로 찜질은 통증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어 물리치료 방법 중 하나로 이용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찜질이 좋다고 해서 아무렇게나 하면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 허리 통증이 생기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온찜질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온찜질이 모든 요통에 다 좋은 것은 아니다. 요통의 양상에 따라 찜질법도 달라야 한다. 상황에 맞는 찜질법, 어떤 것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봅시다.


갑작스러운 허리 통증에 좋은 냉찜질

무거운 물건을 옮기다가, 바닥에 떨어진 물건을 줍다가 갑자기 허리 통증이 오는 경우가 있다. 급성으로 허리 통증이 찾아올 때는 얼음찜질이 좋다. 얼음주머니를 만들어 통증 부위에 대고 10~20분 정도 마사지를 하는 것이다. 통증이 없는 가장 편한 자세에서 하면 된다. 얼음을 비닐 팩에 넣거나 생수병을 얼리면 집에서도 쉽게 얼음찜질을 할 수 있다.


얼음팩이 직접 환부에 닿으면 동상에 걸릴 수도 있기 때문에 타월에 싸서 냉찜질을 해야 한다. 냉찜질은 최대 20분 정도가 적당하며 냉찜질하는 부위의 피부가 하얗게 또는 파랗게 변하면 찜질을 중단해야 한다. 냉찜질은 만성 요통에는 효과가 없다.


냉찜질

만성 허리 통증에 좋은 온찜질

급성 요통에는 냉찜질이 효과적인 반면 만성요통에는 온찜질이 좋다. 온찜질은 통증 부위의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온찜질은 찜질팩이나 핫팩을 이용하여 찜질을 주로 하지만 이러한 팩이 없을 시 수건에 따뜻한 물을 적셔 온찜질을 할 수도 있다.


단, 물에 적신 수건은 금방 식기 때문에 여러 장을 준비해서 번갈아 사용해야 지속적인 찜질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온도가 너무 높으면 화상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고 따뜻한 온기가 느껴질 정도의 온도에서 30분 이상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냉기로 인한 허리통증에 좋은 두충 찜질 & 파 찜질

겨울철에 추운 날씨나 여름철에 차가운 에어컨 바람은 혈액순환장애, 근육 경직, 인대 경직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몸이 냉기에 오래 노출되면 이러한 증상이 악화되어 요통으로까지 이어질 수가 있다. 두충 찜질이나 파 찜질은 냉기 때문에 발생한 요통에 특히 효과가 좋은 찜질법이다. 두충 찜질은 근육 경련을 방지할 뿐만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요통 해소에 좋다. 또한 파뿌리는 성질이 따뜻하고 발열 효과가 있어 허리의 냉기를 빠르게 제거해 준다.


두충 찜질법 : 두충을 물에 넣어 부들부들해질 때까지 달인 다음 건져 내어 헝겊에 싸서 아픈 부위에 대고 10~15분 정도 찜질한다.


파 찜질법 : 파 뿌리 흰 부분 3개를 찧은 후, 물 5대접을 부어 1시간 정도 뜨겁게 삶는다. 수건을 파 삶은 물에 적셔 물기를 짠 뒤 파 뿌리와 함께 싸서 통증 부위에 대고 10~15분 정도 찜질한다. 파 찜질을 하면 파스를 붙인 것처럼 화끈거리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이다. 하루에 3~4회 정도만 파 찜질을 해도 통증을 많이 완화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찜질이 허리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는 것은 이미 검증된 사실이다. 요통의 원인도 많고 찜질의 종류도 여러 가지이다. 허리가 아프다고 아무런 사전 지식 없이 아무 찜질이나 하는 것은 오히려 병을 키울 수도 있으니 자신의 증상에 맞는 찜질을 하도록 하자.



댓글0